스타트업 및 소기업 적용 목적 자체 지식관리시스템(KMS) 구축 기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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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영/경영 일반

스타트업 및 소기업 적용 목적 자체 지식관리시스템(KMS) 구축 기획

by 삼봉님 2024. 8. 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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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1.들어가기_도입 배경

□ 전형적인 스타트업 또는 소기업 조직 구조 특성 상, 개인 업무영역이 비교적 넓고 독립적임

업무의 독립성으로 인해 업무 지식 전달 채널이 기존 담당자로부터의 학습(도제식)으로 한정되는 경향이 있음

□ 암묵지(Tactit Knowledge)의 표출화에 따른 형식지(Explict Knowledge) 체계가 없어 효율적 인계인수 차질

□ 다변화 및 전문화되는 업무환경 속 기존 업무 규정의 한계 인식 및 실질적인 매뉴얼 부재로 안정적인 업무수행 어려움

 

 

01.들어가기_목표 설정

□ 업무별 암묵지의 표출화를 통해 지식관리시스템 차원의 매뉴얼 구축

□ 업무 지식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한 구체화된 체계 구축

□ 직원 업무능력 KPI(Key Performance Index)로 활용

 

 

02.계획 수립_팀 구성

□ 지식관리시스템 관리자 : 전체적인 진행 순서나 양식 및 틀을 설계하고 관리

IT 담당자 : 실질적 여건 상, 체계화된 솔루션을 만들기 어려운 관계로 OneNote 활용하여 KMS 구축

각 업무별 담당자 : 각 부서별 담당자를 자의 또는 임의로 배정하여 프로젝트 기간 동안 내 DB자료 생성

 

 

02.계획 수립_일정 계획

수시 : 기존 DB화 할 수 있는 자료 및 신규로 정리할 자료들을 세부 업무 카테고리별로 관리자가 미리 확정해놓은 양식 및 틀에 맞춰 정리

□ 월별 : 매 월 정해놓은 일자에 관리자 및 IT담당자 각 업무별 참여 담당자 회의를 통해 진행 과정 중 애로사항 공유 및 해결방안 도출

□ 기간 : 자료 취합 기한은 실시일 기준 1년으로 하며 마감 이후, 2개월 간의 KMS화 작업 기간을 거쳐 마무리

□ 이후 : 해당 프로젝트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위해, 연 중 1회 업데이트 또는 인사이동 발생 시, 해당 시점을 기점으로 갱신

 

 

03.시스템 설계_기능 및 기술

□ 업무별 카테고리를 세분화하여 트리형 구조 UI 채택

□ 총괄 시트에서 해당 업무 내 필요지식 선택 시, 업무별 sheet내 필요지식 설명이 위치한 셀로 이동

□ 총괄 시트에 검색기능 탑재

□ 필요지식에는 태그를 설정하여 검색 용이성 제고

□ 자체 보안에 따라 제한된 프로그램만 사용 가능한 점을 고려하여 내부망 내 접근성이 뛰어난 기본 Office에서 제공하는 One Note로 구축

 

 

03.시스템 설계_디자인



04.운영 및 관리

□ 암묵지 또는 노하우 등을 데이터로 정리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춘 대상자를 선정하고 대상자들에게 인사 인센티브 마련

기본적으로 현재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는 업무부서를 기준으로 DB를 구축하고 경영진의 판단에 따라 타 업무부서로 확장

KMS 구축 이후, 배포 전 교육을 사내 소규모 교육 진행하여 이해 및 참여 독려

사용자로부터의 피드백을 상시 수집하여 버전 업데이트마다 반영

지속적인 데이터 누적 및 관리를 통해 KMS 규모를 확대하고 추후 전문 프로그램 또는 솔루션 개발 적용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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